DANNER Heritage

Crafting Higher Standards Since 1932

대너는 일 잘하는 노동자의 증명이었다.

1932

Establishment

DANNER Shoe Mfg. Company는 5 명의 장인 만으로 Chippewa falls (Wisconsin)에서 사업을 시작하며 오로지 수작업으로 저렴하고 정교한 워크 부츠를 제작해왔다.

당시 미국은 대공황의 영향으로 장인들의 시급이 30센트 정도였다. 또한 가죽과 필요한 부재도 가격이 매우 저렴하여 초창기의 대너부츠는 4달러도 하지 않았다.

1936

포틀랜드를 향해

창립자 찰스 대너는 미국 북서부에서는 스파이크 로거 부츠가 1족당 10달러 이상에서 팔리고 있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는 사업을 확장시키기 위해 가족을 데리고 포틀랜드(오레곤주)로 이전했다.

1939

빌(Bill)과 존(John)

경제 불황이 계속되는 속에서 창립자 찰스의 아들들 빌(Bill)과 존(John)도 부츠 제작을 도와주기 시작한다.
제2차 세계 대전까지 두 아들 모두 포틀랜드 대학에 다니면서 부츠 제작에 힘썼다.

1940

조선소의 신발

전쟁 중에 증원한 조선소를 위해 대너는 로거 부츠를 제작했다.
이는 "조선소신발"이라는 호칭이 있을만큼 대너의 명성을 세상에 전파하는 계기가 되었다.
전쟁후, 사업이 자리잡게 되며 형인 존(John)이 로스쿨로 돌아가면서, 남동생 빌(Bill)이 대너를 상속받게 되었다.
같은 시기에 대너는 포틀랜드의 북부로 공장을 이전하며 하루에도 240족의 부츠가 제작이 가능해지며 규모를 늘려가게 되었다.

1950

대너 스티치 다운 제법

시장 규모가 크지 않은 부츠 산업 중에서도 대너(DANNER)는 특히 작은 회사였다.
빌 대너는 중고 부츠 수리와 부츠 판매를 동시에 맡아 다양한 제법 및 신발을 연구하면서 부츠 제작 기술을 발전시키며 서서히 대너 부츠와 신발의 종류를 늘여갔다. 대너 스티치 다운 제법을 개발하며 대너는 다시 한번 공장을 포틀랜드 북서부로 이전했다. 또한 처음으로 직영점을 포틀랜드에 오픈하였다.

1952

Vibram Sole 도입

미국에서 최초로 Vibram Sole를 이탈리아에서 들여와 대너는 이를 부츠에 접목시켰다.
대너는 부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시작한다.

1961

하이킹 부츠의 탄생

케네디 대통령이 국민에게 일상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연설 이후, 하룻밤만에 미국 전역에 아웃도어 레저 선풍이 일어났다.
본래부터 트레킹, 사냥, 스키 등의 아웃도어를 좋아했던 빌 대너는 재빨리 시장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하이킹 부츠를 제작하여 미국내 유일의 하이킹 부츠 메이커가 되었다.
처음으로 제조 된 하이킹 부츠는 산행 신발로 ERCU HUNTER 라고 명명되어 이후에 대너의 클래식부츠라 할 수 있는 MOUNTAIN TRAIL이 태어난다.

1973

Danner #6490 (MOUNTAIN TRAIL)

아웃도어 열풍 초기, 하이커들 사이에서는 이태리에서 생산된 무거운 마운틴 부츠가 유행하던 반면, 대너는 좀더 폭 넓은 층에 어필하기 위해, 무게가 가벼운 부츠를 개발한다.
이 기존의 부츠보다 훨씬 가볍게 제작된 대너의 부츠에 시장은 반응하였고 대너 하이킹 부츠는 성능면, 내구성, 기술면에서 업계의 표준화가 되었다.
특히 DANNER #6490 모델 마운틴 트레일은 1973 년 백패커 매거진(Back packer Magazine)으로부터 "가장 이상적인 부츠" 라는 찬사를 받는다.
이후, 마운틴 라이트로 불리게 될 이 모델은 토(TOE)와 힐(HEEL)의 보호성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가진 신발로 높은 평가를 받는다.
DANNER #6490 마운틴 트레일은 후에 사양이 변경되면서 현재의 대너의 대표아이템 마운틴 라이트의 원형이 된 명품이라 볼 수 있다.

1976

4번째 공장 이전

아웃도어 붐과 함께 부츠 수요가 높아지고 있었다.
대너 역시 빠르게 성장하였고 480족/일 생산을 실현하기 위해 포틀랜드 안에서 공장을 다시 이전한다.

1979

대너라이트(DANNERLIGHT)탄생

1979년에 대너는 신발 업계의 혁명을 일으켰다.
신발로서는 세계 최초로 GORE-TEX®를 사용하여 투습을 겸비한 완전방수 부츠를 실현했다.
특허를 획득한 이 제법은 아웃도어 신발의 표준이 되었다.

1983

전통계승

50년 동안 대너 신발을 제작해왔던 BILL DANNER는 은퇴를 결심하고 대너 창업 일족이 지켜온 품질과 장인 정신의 전통을 지키는 것을 조건으로 회사를 Eric Merk에 매각했다. 회사를 인수한 Eric Merk는 대너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 더욱 엄정한 품질 컨트롤을 실천하는 동시에 생산의 효율화를 추진하기 위해 포틀랜드 공항에 가까운, 현재 대너의 공장이 있는 곳으로 공장을 이전한다.
이때부터 사냥이나 미군, 경찰을 포함한 공공 기관용 부츠의 인기가 높아지며 해당 제품군를 확대했다. 또한 일본이나 대만 등의 아시아 시장 진출도 완수한다.

1992

기술력

대너 부츠의 에어서틱(Airthotic)-하프컵솔이 APMA(American Podiatric Medical Association 미국 족부 내과 협회) 규격의 자격을 취득하며 다시 한번 대너 부츠 기술력을 증명하였다.
아웃소싱 하고 있었던 하이테크놀로지 아웃도어 부츠도 마침내 포틀랜드 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1993

Explorer 발매

전체 가죽으로 제작된 Explorer 모델이 발매가 되며 1995년까지 다양한 버전으로 판매가 되었다.
당시 하이테크놀로지 나일론 부츠에 집중하고 있던 마켓에 가죽의 내구성, 유연함을 크게 어필하는 계기가 되었다.

1994

LaCrosseFootwear, Inc.

1994년 3월 14일, 대너는 LaCrosseFootwear, Inc. (위스콘신 주 라크로스)와 합병하여, 신발 업계에서 존재감을 높였다.
LaCrosse사는 1897년에 설립된 프리미엄 수공예 고무부츠의 개척자로 현재까지도 사냥, 밀리터리 시장의 최고의 낚시장화와 고무 부츠를 제조하고 있다.

1995

리뉴얼 발매

대너 기본 모델 DANNER LIGHT, MOUNTAIN LIGHT가 리뉴얼하며 발매되는 동시에 Kevlar LIGHT가 탄생.
특히, DANNER LIGHT2는 암각지 등에서의 착용시 기존 모델의 사이드 패턴인 코듀라의 손상을 줄이기 위해 가죽 부분을 넓혀주었다.

1996

ISO 9002

미국의 신발 제조사로는 처음으로 ISO 9002 (국제표준) 인증를 받았다.
*ISO : 품질 기준을 보장하는 국제 기관

2009

미군용부츠제작

지금까지의 전쟁터와는 전혀 다른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 적합한 미 해군, 육군군용 부츠를 미군과 공동 개발. 지금까지 없었던 고기능 USMC RAT (미 해군 용)과 Army Combat Hiker (미 육군 용)를 제작하여 군용부츠의 새로운 표준이 되었다.
다양화 된 상품에 부응하기 위해 이전의 약 2배의 59,000ft² (약5,481㎡) 규모의 공장을 열었다. 또한 공장내에서는 팩토리 스토어와 리크래프팅 공방를 병설하였다.

  • 2015 년호주육군 : TFX G3 20,000족
  • 2013 / 2014 멕시코군해병대 : DESERT TFX SMU 46,000족
  • 2012 미국해군 : RAT HOT 62,000 족, RAT TEMPERATE 140,000족
  • 2011 미국해군 : RAT HOT 18,000 족, PRODUCED AND DELIVERED WITHIN 10 DAYS
  • 2009 / 2010 미국육군 : COMBAT HIKER 146,000족

2013

다운타운 포틀랜드

1936년 이후 처음으로 포틀랜드 다운타운에 대너샵을 오픈했다.
클래식 아웃도어 테마로 직영점 2개점을 전개하고 있다.

2015

혁신과 전통

대너는 여전히 대너 일족으로부터 이어온 전통과 고품질의 신발을 만드는 자세를 매일 실천하면서,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서 지금도 디자인, 제조를 계속하고 있다. 오늘날까지도, 하이킹, 사냥, 경찰, 군대, 라이프 스타일 등 다양한 장르의 신발로 세계 각국에서 사랑받고 있다.

2015

영화

2015년에는 영화"Wild"와 "007 SPECTRE"에 마운틴 라이트 시리즈가 픽업 되었다.
"Wild"에서는 리스 위더스푼이 DANNER LIGHT Cascade를 착용하며 미국에서 생산을 맞추지 못할 정도로 각광을 받았다. 원작자가 실제로 대너를 신고 하이킹을 하였고 대너 부츠를 절벽에서 던지는 장면은 이영화의 상징적인 장면이다. 실제로 착용하고 있던 영화 속 대너 라이트 캐스캐이드는 리스 위더스푼의 집에 진열장에 보관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007 SPECTRE" 에서는 실제로도 대너를 사랑하는 대너 브랜드의 팬인 다니엘 크레이그가 영화속에서 MOUNTAIN LIGHT II를 착용, 화제가 되었다. 스위스에서의 영화 기자 회견에서는 대너와 Burton과의 협업의 원형이 될 Quarry를 착용하기도 하였다.

2016

Portland Select

포틀랜드 셀렉트를 발표.
DANNER LIGHT, MOUNTAIN LIGHT가 영원한 클래식 아이템으로 세상에 인정을 받는다.